2007. 9. 5. 20:13

안면홍조 - 시도 때도 없이 붉어지는 얼굴

시도 때도 없이 붉어지는 얼굴 어떻게 고치지?

얼굴이 붉어지는 이유는 뭘까?
 
대부분 사람들은 화가나면 얼굴이 붉어집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정상적인 사람입니다. 왜냐하면 화가 날때는 혈관을 확장시키는 신경이 자극되기 때문에 홍조가 나타나는 것은 지극히 생리적인 현상이기 때문입니다.

술을 마실때도 얼굴이 붉어집니다. 이러한 사람들 또한 정상입니다. 왜냐하면 술을 마실때는 아세트알데히드가 핏속에 녹아 혈관을 타고 피부 밑 모세혈관까지 가서 혈관을 확장시키기 때문이므로 이 또한 생리적인 현상입니다.

좋아하는 이성을 만나도 얼굴이 붉어집니다. 성적인 자극을 감지한 뇌가 노르아드레날린이라는 호르몬을 분비시켜 심장을 빨리 뛰게 하고 혈압이 높아지게 하기 때문입니다. 이 또한 생리적인 현상이지요..

이외에도 갱년기를 앓고 계신 어머니의 얼굴이 붉어지는 것도 매운 음식을 먹을 때 붉어지는 것도 다 생리적인 현상입니다..

문제는 이러한 정상적인 현상이 아니라 수시로 붉어지는 증상입니다.

밖에 나갔다 실내로 들어왔는데 얼굴이 갑자기 붉어집니다. 별일도 아닌데 갑자기 얼굴이 붉어집니다. 항상 얼굴이 발그레해 친구들이 '술마신거 아냐? '라고 놀립니다. 양볼이 마치 중국 인형 화장해놓은 것처럼 발그레합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정상적인 것이 아니라 안면홍조의 한 증상입니다.

얼굴이 화끈 화끈 열이나고 붉어지는 증상을 한의학에서는 심장에 열이 정체되어 있을 때 나타나는 증세로 봅니다. 사소한 감정의 변화나 약간의 온도차에도 얼굴이 금새 달아오르거나 언제나 얼굴이 붉은 상태를 안면 홍조라고 말합니다.

이러한 안면 홍조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 중에 심장에 열이 있는 경우, 피부가 희고 얇은 사람, 당뇨, 비만, 술이나 뜨겁고 매운 음식을 섭취했을 때, 혈압약이나 고지혈증약 등 혈관확장제를 복용했을 때, 외용제와 내복약의 오용 등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 요즘들어 가장 많이 나타나는 원인이 약물의 오남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피부에 대한 여러가지 약품들은 피부속에서 혈관을 수축시키거나 확장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것들이 피부속에 누적이 되면 피부에 항상 독소가 쌓여 발그레하게 상기가 되어 있는 것이죠..


그럼 한방에서는 이러한 안면 홍조를 어떻게 치료할까요?

안면홍조의 경우 진맥에 따라 안면홍조의 원인이 뭔지 파악하고 그 뒤에 심장에 열이 있는 것을 내리는 처방을 하거나, 성형침, 미용침으로 피부내의 독소를 밖으로 빼내는 배독요법을 하게 됩니다. 그렇게 하게 되면 피부내의 독소 및 탁한 피가 빠지면서 혈색이 원래대로 돌아오는 것이지요.

안면홍조는 그리 치료할 수 없는 병은 아닙니다.  그 원인이 무엇인지 모르기에 치료가 많이 안되는 면이 있지요. 안면 홍조의 원인, 치료전에 반드시 알고 가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