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9. 22. 20:42

누워다리돌리기 (Jathara Parivartanasan) :: 매일 하면 좋은 요가 자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자세는 평소 만성위장병이 있거나 허리통증이 있는 사람들에게 아주 좋은 체위법이며, 단전이 약한 사람들에게도 좋은 자세이다. 또한 복부비만, 변비에도 효과가 있고, 정신을 안정시키며, 다리에 혈액순환을 촉진시킨다. 이 자세는 요가초보자에게 반드시 필요한 체위법이다.

<행법>
1)숨을 깊게 마시며 그림 1번과 같이 누워서 두 다리를 수직으로 세운다.
2)숨을 천천히 내쉬며 그림 2번과 같이 두 다리를 붙여서 그대로 오른쪽으로 천천히돌려 바닥에 밀착시킨다.
3)이때 머리와 시선은 반대편인 왼쪽으로 완전히 돌리며 이 자세를 수초간 유지한 후, 다시 다리상립체위로 돌아와서, 이번에는 왼쪽으로 돌리며 머리와 시선은 오른쪽으로 한다.
주의할 것은 돌려놓은 두 다리가 반듯하게 수평이 돼야 하고, 오른손과 발가락이 닿아야 한다. 이 행법을 좌우 4회이상 한다.
4)호흡은 다리를 세울때 마시며, 좌우 돌릴 때 천천히 내쉬면서 조절한다.
5)두 다리를 수평으로 뻗어 돌리기 힘들면, 변형자세처럼 무릎을 접어 돌려도 된다.

<건강효과>
만성위장병, 복부팽만, 신장, 간기능향상, 당뇨, 요통, 등뒤의 통증, 척추교정, 변비, 스트레스. 숙취해소에 좋고, 내장기관활성화에 아주 좋다.
*모든 자세의 첫 단계는 숨을 깊게 들이마시며 들어가고, 자세완성후 천천히 내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