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8. 23. 22:26

항공권 싸게 구입하는 비기(TIP)

10원이라도 저렴한 곳이 있다면 눈에 쌍심지를 켜고 달려들고, 조금이라도 비싸게 구입했다면 며칠 밤낮 통곡하는 여러분을 위해 업계에서도 쉬쉬하는 저렴한 항공권 구입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몇 가지 사항만 잘 지키신다면 웹서핑에 드는 노력은 줄이고 효과를 극대화 하실 수가 있습니다.

 

TIP1. 비수기/성수기 구분은 이렇게 한다.

각 항공사가 항공권을 판매하면서 각 시즌을 비수기와 성수기로 구분하여 판매를 합니다. 보통 비수기 시즌은 봄(3~6월초), 가을(9월초~12월초)이며 성수기는 여름(6월중순~8월말), 겨울(12월중순~2)로 구분됩니다. 쉽게 말씀 드리자면 방학이 시작되고 끝나는 시즌이 성수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수요가 없는 비수기에는 가격이 저렴하고 원하는 날짜에 항공권 구입이 가능하지만 수요가 넘쳐나는 성수기 시즌에는 가격도 비쌀뿐더러 원하는 날짜에 미리 예약을 하지 않으면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항공권을 구입해야 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TIP2. 주말보다는 주중을 이용하라.

TIP1에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항공권은 수요와 공급을 통해 형성되는 시장으로 시즌별로 가격이 다르지만 일주일 단위로도 가격이 달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주중, 주말요금입니다. 당연히 휴일에 출발하려고 하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주말요금이 비싸며, 주중에는 많은 분들이 직장이나 생계를 위해 종사를 하셔야 하므로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대부분 항공사에서 구분할 때 주말을 토요일~일요일, 주중을 월요일~금요일로 하지만 허니문이 많은 동남아의 경우 토요일 오후~ 월요일 오전까지 구분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요일을 잘 확인하여야 가격을 조금이라도 내릴 수가 있습니다.

 

TIP3. 한번은 갈아타라.

보통은 유럽이나 미국, 호주 등지에 가시려면 최소한 100만원 정도의 운임을 지불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한번 경유할 경우 100만원 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에 갈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경유 시 대기시간(공항 내 체류시간)과 갈아탈 비행기 게이트번호를 잘 확인하셔서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하셔야 합니다. 그렇다고 경유를 두번 또는 세번 한다고 해서 가격이 계속 내려가는 것은 아니므로 잘 확인하셔서 구입하셔야 합니다.

 

TIP4. 저렴한 항공사 골라 타는 재미가 있다.

우리나라에 취항하는 항공사가 약 70여 개 가량이 됩니다. 이중 대형항공기로 운행하고 승무원 및 기내서비스가 훌륭한 대형항공사가 있는 반면에 중소형항공기로 운행하고 기내서비스가 그렇게 만족스럽지 못한 중소형 항공사들이 있습니다. 이처럼 많은 항공사들 중 대체적으로 중소형 항공사의 운임이 대형항공사 운임보다 저렴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고 대형항공사의 운임이 반드시 비싸다는 것은 아닙니다. 가끔 대형항공사에서 나오는 특가가 중소형항공사보다 훨씬 저렴한 경우가 있으니 인터넷으로 조회해 보시고 항공사별 특성과 서비스를 비교해 보시면 골라 타는 즐거움은 두배가 되실 겁니다.

 

TIP5. 일찍 나는 새가 먹이를 더 많이 잡는다.

서양속담에 일찍 나는 새가 먹이를 더 많이 잡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 속담처럼 항공권도 조기발권이라는 판매 시스템이 있습니다. 출발하기 1개월 이전에 구입하면 출발일에 가까웠을 때 구입하는 것보다 훨씬 저렴한 항공권을 구입하실 수가 있습니다. 배낭여행이나 유학 가시는 분들이 적극 활용을 하시면 조금이라도 더 비용을 줄일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취소나 환불, 일정변경 등의 경우 이에 따른 수수료(Penalty)가 엄청 비싸므로 일정을 꼼꼼히 확인하신 후에 결정하셔야 합니다.

 

TIP6. 항공권은 뭐고 할인항공권은 뭐야?

우리가 항공권을 구입할 때 너무나도 많이 듣는 이야기 중에 하나가 바로 할인항공권입니다. 그렇다면 누가 할인을 하고 누가 할인을 받는지 이러한 사항을 그렇게 자세하게 알려주는 곳은 거의 드뭅니다. 그렇다면 저희가 할인항공권이 뭔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원래 항공권가격은 IATA(국제항공운송협회)에서 지정한 공시운임이 있는데 이 운임이 바로 할인되지 않은 항공권입니다. 만약 이 공시운임으로 여행을 하라고 하면 운임이 너무 비싸 가격적인 부담으로 많은 분들의 항공권 구입이 상당히 줄어들 것입니다. 하지만 이 공시운임은 단지 공시된 운임일 뿐 대부분의 항공사에서는 항공사 마케팅에 맞도록 가격을 할인하여 판매할 수가 있습니다. 이를 통칭하여 할인항공권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할인항공권은 항공권을 판매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 여행사라면 누구나 판매를 할 수가 있으므로 어떤 여행사에서만 독점적으로 할인해서 판매한다고 착각을 하시면 안됩니다.

 

TIP7. 조건이 많으면 많을수록 할인항공권 가격은 낮아진다.

TIP6에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각 항공사는 해당 시장에 맞게 수요를 예측하고 마케팅을 하며 이를 통해 다양한 상품을 만들고 판매하게 됩니다. 하지만 수요예측이 다를 경우나 마케팅에 차질이 생겼을 경우 또는 전략적인 마케팅 전략을 펼칠 경우에 정말 저렴한 운임을 내놓게 됩니다. 따라서 이때 조건이 많이 붙는 할인항공권이 생기게 됩니다. 조건이 많이 붙는다고 해서 기내식을 주지 않는다거나 승무원이 불친절하다는 것이 아니라, 탑승 또는 환승에 따른 제한조건, 체류에 따른 제한조건, 환불 시 제약 조건 등 특수한 상황이 아니면 충분히 지킬 수 있는 조건이므로 시간이 충분한 분들에게는 좋은 할인항공권임에는 틀림없습니다.

 

TIP8. 여행사에서 주는 혜택을 꼼꼼히 살펴라.

여행사는 항공사의 상품을 판매하는 판매 위탁점과 같은 개념입니다. 따라서 여행사가 항공사의 상품을 판매하면 이에 따른 수수료를 항공사로부터 지급을 받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여행사들은 항공사로부터 받는 상품의 일부를 수수료를 깎아서 판매하기도 하고 마케팅을 합니다. 여행사별로 제공되는 가격의 차이가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또한 고객을 현혹하기 위한 일부 상품만 큰 폭으로 가격을 내린 것처럼 위장을 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왜냐하면 대부분 상품 수수료를 깎아서 판매하면 여행사 운영에 큰 차질을 빚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여행사에서 얼마만큼 혜택을 주는지를 잘 살피시고, 특히 멤버쉽 할인이나 캐쉬백 포인트 적립 등 다양한 혜택을 꼼꼼하게 따져 알뜰하게 구입하는 전략이 필요로 합니다.

 

TIP9. 광고에 현혹되고 대충 사지마라.

국내 할인항공권을 판매하는 수천여 개의 여행사들이 인터넷, 신문, 잡지, 방송 등을 통해 홍보하고 광고를 합니다. 저희가 봐도 정말 턱없이 싼 항공권들을 보면서 직접 인터넷으로 들어가서 구입을 하려고 하거나, 전화를 해서 구입을 하려고 하면 막상 그런 가격은 어디 갔는지 담당자도 모르는 경우가 많으며, 다른 여행사보다 더 비싼 항공권 구입을 추천 받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TIP8에 나와 있듯이 많은 중소규모의 여행사들이 미끼상품으로 파격적인 가격으로 홍보/전시 하는 경우이거나 가격이 저렴한 운임은 이미 항공사로부터 좌석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실제적으로 구입하려면 생각한 것과 다른 부분이 많아 포기하거나 추천하는 상품을 구입하게 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TIP10. 항공권 구입할 때 여행사 규모를 생각하라.

최근 인터넷을 통한 항공권 구입이 꾸준하게 늘어나면서 중소 여행업체에서 카페를 개설하거나 인터넷 사이트를 만들어 판매하는 경우가 많아 졌습니다. 따라서 개설된 카페나 인터넷 사이트의 경우 구입하실 때 주의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실제로 여행사에서 운영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겠지만 가끔은 사기행위가 공공연하게 벌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항공권을 구입할 때 너무나도 저렴한 가격에 상품을 내 놓은 여행사가 있다면 우선 여행사의 규모를 보시고, 결제하실 때(특히 무통장입금) 예금주가 개인으로 되어 있을 경우 한번은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인터넷 상거래는 믿음을 조건으로 하는 행위입니다. 따라서 항공권 구입 가격은 큰 돈이므로 너무 낮은 가격에 현혹되시기 보다는 안전하고 즐거운 여행이 되기 위해 여행사 규모도 꼼꼼히 살펴 보셔야 합니다.

 

TIP11. 인터넷 항공권 구입 요령

우선 여정을 결정하십시오. 여정이 결정되지 않고 인터넷만 뒤지신다면 헛수고를 하는 격이니까요. 여정이 결정되셨다면 인터넷으로 항공권을 판매하는 여행사 한 곳을 지정하십시오. 지정하신 여행사를 기준으로 해서 두 군데만 더 알아보십시오. 최저가격과 최고가격을 그리고 마음에 드시는 가격을 보시고 항공사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너무 많이 알아보시면 머리도 아프고 힘만 들 뿐 대부분 헛수고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설명 드린데로 항공권을 구입하신다면 여러분께서는 정말 알뜰한 항공권 구매자가 되실 겁니다.

출처: [차노]블로그